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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재 4회차: 든든한 울타리, 가정과 학교가 아이들을 지켜낼 방법

by 아이들맘 2025. 6. 2.

목차

  1. 가정의 역할: 가장 먼저 아이의 변화를 감지하고 대화하는 곳
  2. 학교의 역할: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교육의 장

 

우리는 앞선 연재를 통해 청소년 온라인 도박의 심각성과 정부의 대응, 그리고 그 한계점을 짚어봤습니다. 아무리 정부가 칼을 휘두르고 방패를 든다 해도,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과 학교라는 '울타리'가 튼튼하지 않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. 아이들이 가장 의지하고 배우는 공간에서, 우리는 어떻게 이 검은 유혹으로부터 그들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?


1. 가정의 역할: 가장 먼저 아이의 변화를 감지하고 대화하는 곳

가정은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곳입니다. 부모의 관심과 지도가 아이들을 도박의 늪에서 건져낼 가장 강력한 힘이 됩니다.

 

자녀와의 소통 강화 및 관계 형성

잔소리 대신 대화:

자녀의 온라인 활동에 대한 무조건적인 통제보다는 열린 대화를 통해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"스마트폰으로 뭐 하니?" 대신 "요즘 친구들이랑 뭐 하고 놀아?", "혹시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거 발견했어?" 등 자녀의 관심사를 시작으로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.


도박의 위험성 함께 논의:

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, 뉴스나 실제 사례를 통해 도박의 위험성과 폐해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


관심과 경청:

아이의 말을 진심으로 경청하고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. 학업 스트레스, 친구 관계, 진로 고민 등 아이가 겪는 어려움을 들어주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면, 아이들은 도박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.


건강한 디지털 환경 조성 및 관리

명확한 규칙 설정:

자녀와 함께 스마트폰, 컴퓨터 사용 시간, 접속 가능한 콘텐츠 등에 대한 명확한 규칙을 정하고 지키도록 지도해야 합니다. 취침 전 스마트폰 사용 금지, 거실 등 개방된 공간에서의 기기 사용 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.


유해 사이트 차단 앱 활용:

통신사나 전문 기관에서 제공하는 유해 사이트 및 앱 차단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불법 도박 사이트 접근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
건전한 여가 활동 제시:

자녀가 도박 외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(운동, 예술, 봉사, 독서 등)을 함께 찾아주고 지원해야 합니다. 건강한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경제관념 교육 및 이상 징후 감지

계획적인 용돈 관리:

 

용돈 기입장 작성, 예산 세우기 등을 통해 계획적인 용돈 관리 습관을 길러주고 돈의 가치를 깨닫게 해야 합니다. 사행심을 경계하고 땀의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.


도박 중독 의심 징후 파악:

아이가 갑작스러운 금전 요구, 짜증 증가, 은둔형 생활, 학업 태만, 수면 패턴 변화,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, 거짓말 증가 등 도박 중독 의심 징후를 보인다면 즉시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합니다.

전문가의 도움 요청: 만약 도박 중독이 의심된다면, 망설이지 말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(국번없이 ☎1336) 등 전문 상담 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.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.


2. 학교의 역할: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교육의 장

학교는 아이들이 사회성을 기르고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. 교육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대응은 청소년 도박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

 

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예방 교육 실시

정규 교육과정 내 편입:

단순 특강이 아닌, 정규 교육과정에 도박 예방 교육을 체계적으로 편성하여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.


참여형 콘텐츠 활용:

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사례 중심 교육, 웹툰, 웹드라마, 가상현실(VR) 체험, 역할극 등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활용하여 도박의 폐해를 진정으로 공감하도록 해야 합니다.

 

경제 교육 연계:

건전한 소비 습관과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교육을 도박 예방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.


위기 학생 조기 발견 및 연계 시스템 구축

교사 역량 강화:

담임 교사, 상담 교사 등 학교 내 인력들이 청소년 도박 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정기적인 연수 기회를 확대해야 합니다. 도박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위험 학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
상담 시스템 활성화:

학교 상담실을 활성화하고, 도박 문제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한 비밀 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심리적 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.


전문 기관 연계 강화:

위험에 처한 학생을 발견했을 때,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,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외부 전문 상담 및 치료 기관과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.


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

도박 관련 불법 행위 엄단:

학교 내에서 도박 관련 행위(대리 베팅, 돈 뜯기 등)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대처하여 경각심을 높여야 합니다.


다양한 활동 기회 제공: 학생들이 학업 스트레스 외에 건전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발산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스포츠 클럽, 동아리 활동, 봉사 활동 등 다양한 교내외 활동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.

 

가정과 학교는 아이들이 가장 안전하고 편안하게 성장해야 할 공간입니다. 이 두 울타리가 튼튼하게 제 역할을 다할 때, 우리 아이들은 온라인 도박이라는 검은 유혹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낼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.


다음 연재에 대한 소개: 미래를 위한 약속, 청소년 보호를 위한 우리 모두의 실천

지금까지의 연재를 통해 우리는 청소년 온라인 도박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다각도로 살펴봤습니다. 1회차에서는 '검은 유혹'이 왜 아이들을 삼키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와 청소년에게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미 미치는 요소를 분석했고, 2회차에서는 충격적인 통계와 실제 사례를 통해 청소년 도박의 냉혹한 현실을 직시했습니다. 이어 3회차에서는 정부의 대응 노력과 그 한계점을 짚어보며, 이 문제가 단순히 정부만의 노력으로는 해결될 수 없음을 확인했습니다. 마지막으로 4회차에서는 아이들의 가장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야 할 가정과 학교가 어떻게 아이들을 지켜낼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습니다.

 

이제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최종화에서는 이 모든 논의를 통합하여,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청소년 온라인 도박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실천 방안들을 실행해야 할지 제시할 예정입니다.